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영화 웅남이 넷플릭스 다시보기 좌충우돌 코미디

by 미소짓는여유 2023. 7. 23.
728x90
반응형

1. 영화 소개

본 포스팅은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봉 : 2023년 3월 22일

감독 : 박성광

등급 : 15세 관람가

장르 : 코미디, 액션, 판타지, 범죄, 누아르

국가 : 대한민국

제작비 : 40억 원

손익분기점 : 97만 명

관객수 : 31만 명

러닝타임 : 97분

배급 : CJ CGV

다시 보기 : 넷플릭스

 

인간을 초월하는 짐승 같은 능력으로 국제 범죄 조직에 맞서는 웅남이의 좌충우돌 코미디 영화

 

2. 출연자

나웅남 - 박성웅 [1인 2역]

기술원에서 관리하던 쌍둥이 반달곰 중 하나.

어느 날 쑥과 마늘을 먹은 후 사라져 버렸다.

다행히 나복천이 동굴에서 인간 아기가 된 나웅남을 찾아 자식처럼 기른다.

어른이 된 웅남이는 구로 경찰서 교통계 순경이 되었지만 아버지가 통화하는 걸 듣고 살 날이 얼마 안 남은 걸로 오해를 하고 순경 에이스였던 그는 갑자기 업무처리를 제대로 못하고 자진 퇴사하여 지금은 백수가 되었다.

곰의 유전자를 지녀서 그런지 일반인과 다르게 능력이 비범하다.

 

이정학(웅북) - 박성웅[1인 2역]

기술원에서 관리하던 쌍둥이 반달곰 중 하나. 어느 날 쑥과 마늘을 먹고 사라져 버렸다. 나웅남과 달리 나복천은 웅북을 찾지 못했고 25년 후 웅북은 경찰의 수사 대상 이정식의 양아들 이정학이 되어 있었다.

 

조말봉 - 이이경

구독자 10명의 유튜버[6], 나웅남의 동네 친구.

 

장경숙 - 염혜란

나웅남을 길러준 어머니.

 

이정식 - 최민수

빌런. 과거 취미 삼아 사냥을 나갔다가 어린 웅북(이정학)을 줍게 된다.

 

나복천 - 오달수

나웅남을 길러준 아버지.

 

오일곤 - 윤제문

도플갱어 프로젝트를 기획한 경찰 총책임자.

 

윤나라 - 백지혜

지역 파출소의 순경

짧은 머리가 특징

나웅남과 조말봉의 동네 친구이다.

 

성 형사 - 서동원

오일곤의 부하 형사.

 

유 형사 - 한다솔

오일곤의 부하 형사.

 

비닐하우스 형사팀장 - 김준호 (특별출연)

나웅남의 동네 비닐하우스에서 도박 현장을 급습한 형사의 책임자.

 

멧돼지 - 정우성 (특별출연)

건달 - 안일권 (특별출연)

건달인 이정학을 가장하는 작전을 위해, 웅남에게 건달의 행동 양식이나 말투를 연습시키려 오일곤이 섭외한 인물이다.

 

파출소장 - 김기천

경찰국장 - 김종구

경찰 간부 1 - 이정헌

용 대리 - 양주호

배 씨 할머니 - 최선자

장대식 - 김광식

최 경사 - 변진수

고 대리 - 곽민호

 

3. 줄거리

기술원에서 키우던 두 마리 반달곰, 웅남이와 웅북이는 쑥과 마늘을 먹고 사라진다.

연구자인 나복천이 인근 동굴에서 사람 아기로 변한 웅남이를 찾아내고 아들처럼 키운다.

웅남이는 곰의 습성을 그대로 지녀 엄청난 신체능력을 보이며 경찰이 된다.

 

웅남은 뛰어난 힘과 후각으로 음주단속에서 걸린 사람들이 먹은 음식과 술의 양, 혈중 알코올 농도까지 맞히는 실력을 보이면서 에이스로 올라가지만, 어느 날 나복천이 동료 연구자에게 곰의 수명이 25년가량이라고 확인하는 전화를 엿듣고 24살인 자신이 얼마 뒤 죽을 것이라 생각하고 실의에 빠져 업무에 소홀해져서 업무태만으로 퇴직당하고 만다.

이후 시골에서 백수 생활을 하지만 후각과 힘으로 친구 조말봉의 개인 방송이나 알바를 돕고 시골의 소소한 일을 도맡아 하고 농사를 해치는 멧돼지들을 통제하는 등 그럭저럭 밥벌이는 하면서 살아간다.

 

한편 웅북이는 기업가형 조폭인 이정식에게 이정학이라는 이름으로 키워져서 거대 조폭의 중요 간부가 됐다.

 

경찰에서는 이정학이 웅남이와 똑같이 생겼다는 것을 이용해서 이정학을 체포하고 웅남이와 바꿔치기를 하여 이정식의 마약거래와 중국에 괴질을 퍼트리고 그 치료제를 판매하려는 범죄의 증거를 수집하려고 한다.

 

나웅남은 조말봉 부탁에 하우스 도박장에 갔고 웅남이의 실력으로 돈을 따기 시작한다.

그러다 도박장을 들이닥친 경찰에 체포당한다.

 

이정학을 잡고 싶은 경찰은 웅남이가 잡혀온 걸 기회로 만들어 복직을 조건으로 이정학과의 바꿔치기 작전을 듣기도 전에 작전을 한다고 한다. 이유는 경찰을 그만둔 후 어머니가 경찰로 복직하기를 간절히 바라는 걸 떠올리면서 작전 내용을 듣지도 않고 무조건 하겠다고 허락한다.

 

이정학의 신상을 외우는데 곤란을 겪었지만 조말봉의 도움으로 어찌어찌 통과는 하고 이후 이정학을 분석하고 습득한다.

 

이 와중에 그 괴질을 연구한 인원이 나복천이라는 걸 알게 된 이정식은 이정학에게 나복천을 죽이라 명령했다.

이정학은 나웅남과 똑같이 생긴 외모 때문에 장경숙은 경찰로 복직한 나웅남인 줄 알고 따뜻하게 반겨주는 모습을 본 이정학은 차마 나복천을 죽이지 않고 자리를 도망치듯 나간다.

 

이후 경찰이 이정학을 제압하고 이정학이 의식불명인 와중에 나웅남은 이정학의 옷과 스타일을 베껴서 작전에 참가하지만 만나기로 한 장소에서 이정식은 비서에게 이야기를 듣고는 다른 곳으로 차를 타고 떠난다.

 

이정식을 경찰과 나웅남이 추격하다 놓치지만 조말봉이 인터넷 방송 팬의 차와 드론으로 인근 항구로 이동하는 걸 추격하는 데 성공하고 이를 본 나웅남은 항구에 도착해서 이정식을 만난다.

 

처음엔 단순히 말도 없이 위치를 바꿨는데 그래도 찾아왔다고 별 의심을 안 했지만 이정학을 길들이는데 쓴 신호를 못 알아채자 조폭들에게 처리하라고 하고 나웅남이 조폭과 싸우는 와중에 괴질균을 들고 빠져나온다.

 

나웅남은 조폭들을 다 쓰러트리고 뒤늦게 도착한 경찰들과 같이 이정식과 병원에 탈출해서 합류한 이정학을 만나지만

이정식은 원격 폭탄을 이정학에게 넘긴 뒤 유유히 배를 타고 중국으로 도망치고 이정학은 폭탄으로 협박하다가 나웅남과 1:1 결투를 시작한다.

 

나웅남이 결투에서 이기고 폭탄이 원격이 아니라 시한폭탄임을 확인하자 이를 처리해야 하는데 바닷속 깊은 곳에서는 수압 때문에 터지지 않을 것이라는 나복천의 말을 듣고 나웅남은 자신이 곧 죽을 것이니 자기가 바닷속으로 폭탄과 같이 가겠다고 하면서 폭탄을 들고 입수한다.

 

바다에서 죽음을 각오한 나웅남 앞에 등장한 이정학. 이정학은 폭탄을 넘겨받고 바닷속 깊은 곳으로 가라앉고 나웅남은 바다 위로 올라간다.

 

그리고 마지막은 나웅남은 경찰로 복직하는 걸 보여주면서 이정식은 중국 공안에게 체포되었다고 뉴스 내레이션으로 나온다.

 

쿠키영상은 나복천이 동료 연구원에게 확인한 반달곰의 수명은 사실 사람 나이로 환산하면 이제 발정 시기라는 계산을 확인한 것이라고 나오고 나웅남이 병실에서 가족들과 식사를 하는 중에 이정학이 등장해서 같이 밥을 먹는 것으로 영화가 끝난다.

 

이후 추가 쿠키로 시골에서 웅남이가 통제하던 멧돼지들 중 하나가 마늘을 가져가 먹은 후 사람이 돼서 웅남이에게 복수하겠다고 하면서 후속작을 암시한다.

 

4. 후기

박성광이 만든 영화라 큰 기대를 하고 보진 않았지만 생각보다 잘 만든 영화라고 생각이 들었다.

중간중간 스토리가 끊기는 느낌은 있었지만 전반적인 스토리는 나름 짜임새 있었다.

박성웅의 1인 2역 연기도 재미있었다. 곰을 연기하는 모습도 재미요소가 될 거 같고

멧돼지 교육하는 장면은 정말 재미있었다.

 

비록 웅남이가 손익분기점을 넘지는 못했지만 앞으로 제작하는 영화에서는 꼭 손익분기점을 넘기는 1000만 관객

영화를 만들길 바라겠다.

 

이상으로 영화 '웅남이'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킬링타임용으로 충분히 볼 만한 영화이니 여유가 되신다면 한 번쯤 봐도 재미있을 거 같습니다.

영화 웅남이는 넷플릭스에서 다시 보기 할 수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