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어바웃타임 영화 감동 멜로 로맨스 코미디 넷플릭스 다시보기

by 미소짓는여유 2023. 7. 24.
728x90
반응형

1. 영화 소개

본 포스팅은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태솔로 '팀'은 성인이 된 날, 아버지부터 놀랄만한 가문의 비밀을 듣게 된다.

바로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

그것이 비록 히틀러를 죽이거나 여신과 뜨거운 사랑을 할 수는 없지만, 여자친구는 만들어 줄 순 있으리..

 

꿈을 위해 런던으로 간 팀은 우연히 만난 사랑스러운 여인 메리에게 첫눈에 반하게 된다.

그녀의 사랑을 얻기 위해 자신의 특별한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는 팀.

 

어설픈 대시, 어색한 웃음은 리와인드!

뜨거웠던 밤은 더욱 뜨겁게 리플레이!

꿈에 그리던 그녀와 매일매일 최고의 순간을 보낸다.

 

하지만 그와 그녀의 사랑이 완벽해질수록 팀을 둘러싼 주변 상황들은 미묘하게 엇갈리고, 예상치 못한 사건들이 여기저기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어떠한 순간을 다시 살게 된다면, 과연 완벽한 사랑을 이룰 수 있을까?

 

개봉 : 2013년 12월 5일

등급 : 15세 관람가

장르 : 멜로, 로맨스, 코미디

러닝타임 : 123분

배급 : 유니버설 픽쳐스

다시 보기: 넷플릭스

 

2. 출연진

팀 레이크 역 - 도널 글리슨

남주인공으로 변호사. 21살 모태솔로로 영화 초반에는 남들에게 제대로 말도 못 거는 등 지질함의 정점

하지만 집안 남자들의 내력인 과거로 돌아가는 능력으로 메리와 만나고 결혼까지 하는 모습을 보이며 점점 내적으로 성장하는 인물.

 

메리 역 - 레이철 맥아담스

팀의 여자친구이자 훗날 아내가 되는 인물

출판사에서 일한다.

매력적이고 온화한 성격

 

제임스 레이크 역 - 빌 나이

한때 대학 교수였지만 50세에 은퇴

집에서 탱자탱자 노는 인물.

하지만 겉보기와 달리 실은 현명하며, 아들 팀에게 과거로 돌아가는 능력이 있음을 처음으로 알려준다.

팀의 과거 회귀 능력으로 인한 고충을 알아주는 유일한 인물.

 

해리 챕먼 역 - 톰 홀랜더 극작가.

팀을 처음 만난 날 다짜고짜 욕설부터 쏘아붙이고 팀의 초인종 때문에 10년 만에 떠오른 구상이 날아갔다고 욕하는 이 영화의 개그를 맡고 있다.

작가 특유의 창작의 고뇌 덕인지 성격이 참 더럽다.

그 때문인지 아내와 딸이 그를 떠났다.

 

샬럿 역 - 마고 로비

팀의 첫사랑이자 짝사랑.

팀이 모태솔로였을 시절, 팀의 집에 놀러 오면서 팀과 만나게 된 여성이다.

작중에서 상당한 미모의 소유자로 팀이 한눈에 반한다.

팀이 능력을 쓰기 전에는 샬럿에게 대시도 못하고 번번이 실패하나, 시간여행 능력을 써 실수들을 고쳐가며 기어코 샬럿에게 고백하는 데 성공하는 듯했다... 만 결국 둘은 이어지지 못한다.

 

메리 레이크 역 - 린지 덩컨

이름이 팀의 아내와 같다.

강직한 스타일.

갓 태어난 손녀 포지를 보고 정말 사랑스럽다며 바라본다.

 

데즈먼드 역 - 리처드 코더리

팀의 외삼촌으로 해리와 더불어 이 영화의 개그를 맡고 있다.

약간 어수룩한 편으로 반드시 쓰리피스 정장만 입으나 직업은 없고 팀의 부모와 같이 산다.

신비주의 영국 신사 콘셉트의 캐릭터

매우 선량한 인물로 누나와 조카들, 매형을 무척이나 사랑한다.

뭐라 형언할 수 없는 개그 센스가 데즈먼드의 매력.

 

킷캣 역 - 리디아 윌슨

팀의 여동생.

약간 자유로운 영혼 마냥 히피 기질이 있다.

바람둥이 남자친구 지미와 사귀느라 신세를 망쳐 알코올 의존증에 교통사고 등 우여곡절을 겪다 팀의 도움으로 극복한다.

기본적으로는 착하지만 약간 괴짜고, 가족들에 대한 애정이 깊다.

 

로리 역 - 죠슈아 맥과이어

팀의 로펌 동료.

다소 작은 키에 살짝 나사 몇 개 빠진 듯한 언행을 하지만 그래도 팀이 결혼식 때 축사를 부탁하자 '축사를 잘하는 법'과 같은 책을 찾아볼 정도로 본성은 좋은 친구

 

제이 역 - 윌 메릭

팀의 고향 친구.

메리의 친구 조안나에게 호감을 표하지만 조안나는 아주 완곡하게 그를 밀어낸다.

이후 약간 어수룩해 보이나 전 남자 친구 때문에 나락에 빠진 킷캣과 이어진다.

 

지미 킨케이드 역 - 톰 휴즈

킷캣의 전 남자친구.

불량배에다 바람둥이 기질이 강해 여자 친구가 바로 옆에 있음에도 다른 여자에게 한눈파는 등 인간 말종으로 묘사된다.

 

톰 경 역 - 리처드 그리피스

해리 챕먼의 연극에서 주인공인 변호사 역을 맡은 배우.

사실 시간을 돌리기 전에 대사를 까먹어 해리 챕먼의 연기를 망친 장본인이다.

 

조안나 역 - 바네사 커비

블라인드 레스토랑에 메리와 함께 온 친구.

파티에서 주인공에게 덜 익은 핫도그를 먹이는 등 결코 정상은 아닌 인물이지만 유쾌한 성격으로 자신의 삶을 즐긴다.

 

3. 줄거리

새해맞이 파티 때 해넘이가 넘어가는 순간 옆에 있던 '폴리'라는 여자와 키스를 거부한 '팀'은 스스로 한심해하며 21세가 되는 해를 맞는다.

그리고 그다음 날 아버지에게 자신의 집안의 남자들은 21세가 되면 시간이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다만 자신이 기억하는 시절의 그 상황으로만 이동 가능하며, 미래로 갈 수는 없다.

또한 어두운 공간에서 혼자 집중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다.

한 가지 다행스러운 것은 수정한 과거가 무효화되었을 경우, 이전에 선택한 역사를 선택할 수도 있다.

 

하룻밤 전으로 이동한 팀은 어제 자신이 키스를 거부한 폴리에게 미안함을 느껴 키스를 해주고 폴리는 매우 고마워한다. 그리고 맞이한 여름, 자신의 첫사랑인 '샬럿'과 여름휴가를 보내게 된다. 팀은 시간이동을 하며 샬럿을 꼬셔보려 하지만 실패 후 변호사가 되어 런던으로 취직하러 간다.

 

상당히 까칠한 극작가이자 아버지의 친구인 해리의 집에서 얹혀살게 된 팀은 초임 변호사라서 로펌에서 털리기 일쑤지만, 로펌 동료 로리와 친해지며 평범한 날들을 보낸다.

 

어느 날 절친 제이와 함께 블라인드 레스토랑에 놀다 샬럿 이후 처음으로 크게 마음이 끌리는 메리와 만나게 된다.

 

메리의 번호를 받고 즐거워하며 집으로 갔는데 웬걸, 같이 사는 친구 해리는 자신이 힘들게 쓴 극의 초연을 주연 배우가 대사 암기를 못하는 바람에 망쳐버리고 좌절한 상태였다.

 

팀은 시간이동으로 해리의 연극이 망하지 않도록 과거로 가 주연 배우를 돕고 해리는 성공한다.

대신 톰과 메리는 레스토랑에 가지 않은 것이 되어 메리의 전화번호는 사라지고 만다. 인생이 끝난듯한 슬픔으로 하루하루 살아가던 팀은 어느 날 메리가 좋아하는 모델인 케이트 모스의 사진 전시회가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한 걸음에 달려간다.

 

그런데 메리는 그 사이에 남자친구가 생겨버렸고 두 사람이 처음 만난 파티를 알아낸 팀은 그 시간대로 가서 메리를 꼬셔내고 잘 진전되어 동거하게 된다.

그러던 중 팀은 동료 로리와 함께 연극을 보러 갔다가 자신의 첫사랑 샬럿과 재회하고, 샬럿은 팀의 변한 모습에 반했는지 그를 유혹한다.

샬럿의 거처에 들어가기 직전에 팀은 이를 거절하고, 메리를 찾아가 청혼하고 두 사람은 결혼한다. 결혼식을 마치고 자녀를 낳고 살게 된 팀과 메리 부부.

새로운 생활과 양육, 경제적 문제 같은 것들이 조금은 부담스럽지만 조금씩 스스로의 삶에 만족해 가며 행복하게 살아가게 된다.

 

하지만 그 사이 킷캣은 연인 지미와의 싸움 이후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고로 중상을 입는 등, 점점 인생이 나락으로 떨어지게 된다.

 

이를 안타까워 한 팀은 킷캣이 불행의 시작인 지미를 만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 지미를 만난 밤으로 가서 시간을 수정하고 돌아오는데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된다. 자신의 자녀를 낳은 후엔 자녀를 낳기 전으로 이동하면 자녀가 바뀌어버린다는 것.

 

팀은 이 일로 처음으로 시간 수정하는 것을 포기하고 다른 방안을 찾게 된다.

여러 고생 끝에 킷캣은 지미를 포기하기로 결정하고 팀의 약간 어수룩한 친구 제이와 이어지게 된다. 그렇게 많은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생각할 무렵, 아버지가 폐암에 걸렸다는 것을 알게 된다.

젊은 시절부터 피워온 담배가 원인이지만 아버지는 팀과 킷캣의 존재를 사라지지 않게 하기 위해 담배를 피운 과거를 수정하는 것을 포기하고 죽음을 맞는다.

 

그리고 죽기 직전 아버지는 팀에게 자신이 매일 하루를 두 번 살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항상 그 전날 느낀 것을 새롭게 느끼며 행복을 영위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팀은 이를 실천하며 새롭고도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또한 과거로 이동해 미래가 변하지 않는 한정된 시간대에서 이미 죽은 아버지를 찾아가며 즐거운 시간을 갖는다.

 

하지만 셋째 아이를 갖게 되면서 결국 아버지를 보내기로 마음먹게 된다. 셋째 아이의 출산 직전, 마지막으로 아버지에게 돌아가 이별을 고백한 후, 아버지와 어린 시절 놀던 해변으로 잠시 돌아가 작별의 시간을 가지게 된다.

 

팀은 그렇게 아버지를 떠나보낸다.

 

시간은 계속 흘러갔으며, 자신과 주변 인물들의 인생 역시 나날이 새롭게 변화해 간다.

하지만 팀은 더 이상 시간 여행을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아버지가 추천해 준 행복의 비결인 같은 날을 두 번씩 사는 것 역시 포기한다.

 

대신 하루를 정말 값지게 살며, 항상 최선을 다해 긍정적인 마음으로 살아가며 스스로 그의 아버지의 행복의 비법 이상의 행복을 만들어내며 즐겁게 살아가는 것으로 영화는 마무리된다.

 

4. 후기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블라인드 카페에서 팀과 메리가 만남에서 오는 설렘이 아직도 두근두근한다

저기 어디지? 나고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을 정도다.

 

또 재미있었던 건 시간을 되돌리는 과정이다.

처음에는 시간을 막 되돌리지만 시간을 되돌리는 것만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는 부분이

인상 깊었다.

 

우리들도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내가 과거에 이렇게 했다면"이라는 말을 많이 하며 살고 있어서 이런 영화가 나온 거 같다.

 

중요한 건 정말 하루하루를 값지게 사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시간을 돌리면 다시 돌아가고 싶겠지만 돌아간다고 한들 또 시간을 헛되게 사용하면 별다른 효과가 없으니까 말이다.

 

지금 이 시간에도 내가 정말 시간을 값지게 사용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면서 이 글을 마치겠다.

 

 

넷플릭스에도 영화 어바웃 타임이 공개되어 있으니 다시 보기로 감상해 보시길 바라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